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다리신경통이란? 허리디스크로 인한 좌골신경통 입니다

 

 

다리가 저린 증상이 있으신가요?

다리신경 문제로 저림이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원인은 허리디스크로 인한 좌골신경통 입니다. 

 

허리에서 부터 다리로 내려오는 좌골신경은 척수신경과 연결되어 있는데, 척수신경이 허리디스크가 튀어나와 눌리거나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일으키면서 다리까지 저리게 하는 것입니다

 

 

좌골신경통 해결 방법

 

다리저림의 원인이 허리디스크이기 때문에 근육이 뭉치거나 하지정맥류가 있을 때와는 다르게, 다리가 아닌 허리를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를 낫게 하려면?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뒷쪽으로 튀어나오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인의 디스크는 허리를 앞으로 숙이더라도 문제가 없지만, 디스크손상이 있는 경우 신발을 신기 위해 허리를 숙이는 것 만으로도 디스크가 터져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회복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허리를 숙이는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계속 숙이는 동작을 하는 경우엔 디스크가 또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허리를 뒤로 젖히는 신전동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를 신전하게 되면 찢어진 디스크 부위가 접하게 되는데, 이 때 빠른 회복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신전동작을 오래 해줄수록 더 빨리 디스크가 나을 수 있습니다. 서서도 틈틈이 해주고, 엎드려서도 오래 신전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 걷기운동을 해야 합니다. 걷기는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기초체력을 키워주며, 기초근력을 만들어주는 굉장히 좋은 운동입니다. 달리기나 근력운동 등은 디스크환자에게 과도한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매일 걸어주는 것은 허리 근력 강화와 함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디스크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 앞쪽이 저리는데요?

 

 

좌골신경은 다리 뒷쪽으로 이어져 있으며 다리 앞쪽은 대퇴신경이 이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다리 앞부분이 저리는 증상이 있다면 대퇴신경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은 허리디스크로 똑같습니다.

 

걷기, 신전운동, 바른자세를 통해 허리건강을 회복하면 대퇴신경통 역시 낫게 됩니다

 

 

 

 


 

 

다리신경통이 생기면 걷는 것도 불편하고 계속 신경이 쓰여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일상을 되찾기 위해 손상된 허리디스크를 회복하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병원치료를 받더라도 스스로 신전운동과 걷기를 하지 않으면 효과가 미미하므로, 꼭 자가치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