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좌골신경통 주사 효과 있나요? (허리디스크 신경차단술)

 

 

좌골신경통 통증이 너무 심해 주사 맞는걸 고민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좌골신경통 주사를 맞아도 되는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좌골경통

 

 

 

좌골신경통은 허리디스크 돌출로 척수신경을 눌러 허리부터 엉덩이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을 따라 통증이 내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다리가 저리거나 찌릿함, 마비되는 듯한 느낌이 있고, 앉았다 일어설 때나 누웠다 일어날 때 통증이 특히 심합니다.

 

 

 

좌골신경통 주사

 

 

허리주사, 허리신경주사, 뼈주사, 신경차단술, 경막외 신경차단술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 주사는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마취제를 섞은 것으로 척추부위에 주사를 놔 척수신경에 있는 염증을 줄이며 통증 전달을 차단하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허리치료에는 척추관 내에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경막'의 바깥 공간에 약물을 주사하는 경막외 신경차단술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총 3가지의 시술 방법이 있습니다

 

 

1. 꼬리뼈를 통해 약물을 넣는 방법

 

2. 척추 뒤 후궁 사이로 약물을 넣는 방법

 

3. 추간공에서 선택적으로 신경근을 차단하는 방법

 

 

시술 난이도와 사용하는 목적과 증상에 따라 의료진이 적절한 주사 방법을 선택하여 주사를 넣을 것입니다. 

 

 

 


주사 작용 원리

 

 

신경주사는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마취제 성분은 처음 약물이 들어갈 때 아프지 말라고 넣는 것으로, 몇 시간 지나면 효과는 사라집니다.

 

원래 마취제의 경우 감각신경만 마취하고, 운동신경은 마취하지 않게 되어있지만, 근육량이 적거나 나이가 많은 노인의 경우 운동신경까지 마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시술 후 일정시간 동안 다리 힘 빠짐, 감각저하 등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 낙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은 염증 반응을 강제로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효과를 나타내는 데는 약 2-7일 정도 걸리는데, 주사를 맞고 몇 시간 뒤에 마취제 성분이 풀리면 2-3일 정도는 더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 후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하면 점점 통증이 떨어집니다. 

 

 

 

 

얼마나 자주 맞을까?

 

 

스테로이드 주사는 많이 맞을수록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많은 의사들은 1년에 3-4회 정도로 제한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반복해서 맞으면 뼈, 인대, 힘줄 등이 약화되므로, 아프다고 무분별하게 맞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스테로이드 주사를 반복해서 여러 번 맞을수록 점점 효과가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만성질환일 수록 효과가 떨어지기에 초기에 통증이 정말 심할 때만 맞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주사의 효과 지속 기간

 

 


허리신경주사의 효과는 수 개월에서 1년씩 가는 사람도 있고, 아주 단기에 그치는 사람도 있고, 한 번 맞고 그걸로 끝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2-3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주사를 맞은 뒤 주의사항

 

 

 

신경주사는 좌골신경통의 원인인 허리디스크를 치유하는 주사가 아닙니다. 단지 통증을 줄여주는 주사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없어졌다고 허리디스크 손상이 회복된 줄 알고 허리에 안좋은 자세를 하다보면 후에 더 큰 디스크 손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이 없어져있을 동안 허리에 좋은 운동을 해주면서 디스크를 회복시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좌골신경통에 좋은 운동, 뭘해야 좋아질까?

좌골신경통은 다리로 퍼지는 통증, 저림이 있는 상태로 그 원인은 허리디스크가 척수신경을 누르거나 염증을 일으켜 발생합니다. 많은 경우, 좌골신경통은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개선될

korean-healthylife.tistory.com

 

 

 

신경차단주사 비용

 

 

보험 적용이 되는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제 외에 보험 적용이 안 되는 비급여 약제가 들어갈 수 있어서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 20만원 내외로 보시면 됩니다.